문제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250137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 1 ≤ 시전 시간 = t ≤ 50
- 1 ≤ 초당 회복량 = x ≤ 100
- 1 ≤ 추가 회복량 = y ≤ 100
- 1 ≤ health ≤ 1,000
- 1 ≤ attacks의 길이 ≤ 100
-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 1 ≤ 공격 시간 ≤ 1,000
- 1 ≤ 피해량 ≤ 100
입출력 예bandagehealthattacksresult
[5, 1, 5] | 30 | [[2, 10], [9, 15], [10, 5], [11, 5]] | 5 |
[3, 2, 7] | 20 | [[1, 15], [5, 16], [8, 6]] | -1 |
[4, 2, 7] | 20 | [[1, 15], [5, 16], [8, 6]] | -1 |
[1, 1, 1] | 5 | [[1, 2], [3, 2]] | 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11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11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현재 체력(변화량)연속 성공공격설명0 | 30 | 0 | X | 초기 상태 |
1 | 30(+0) | 1 | X |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
2 | 20(-10)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3 | 21(+1) | 1 | X | |
4 | 22(+1) | 2 | X | |
5 | 23(+1) | 3 | X | |
6 | 24(+1) | 4 | X | |
7 | 30(+6) | 5 → 0 | X | 5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5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8 | 30(+0) | 1 | X |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
9 | 15(-1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10 | 10(-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11 | 5(-5) | 0 | O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입니다.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5입니다. 따라서 5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8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현재 체력(변화량)연속 성공공격설명0 | 20 | 0 | X | 초기 상태 |
1 | 5(-1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2 | 7(+2) | 1 | X | |
3 | 9(+2) | 2 | X | |
4 | 18(+9) | 3 → 0 | X | 3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7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5 | 2(-16)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6 | 4(+2) | 1 | X | |
7 | 6(+2) | 2 | X | |
8 | 0(-6) | 0 | O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5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현재 체력(변화량)연속 성공공격설명0 | 20 | 0 | X | 초기 상태 |
1 | 5(-15)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2 | 7(+2) | 1 | X | |
3 | 9(+2) | 2 | X | |
4 | 11(+2) | 3 | X | |
5 | -5(-16) | 0 | O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3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3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현재 체력(변화량)연속 성공공격설명0 | 5 | 0 | X | 초기 상태 |
1 | 3(-2) | 0 | O |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2 | 5(+2) | 1 → 0 | X | 1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1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
3 | 3(-2) | 0 | O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입니다. |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3입니다. 따라서 3을 return 해야 합니다.
풀이 방법
분기만 조금 많은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은 문제였다. 분기 조건만 잘 설정하면 쉽게 풀 수 있을 것 같았다. 공격 시간도 모두 정렬되어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분기 조건을 보았더니 다음 네 개로 볼 수 있었다.
- 공격시간이랑 현재 시간이 같은 경우 - 체력 감소
- 붕대를 감은 시간이 찬 경우 - 체력 회복
- 붕대를 n 번 연속 성공적으로 감은 경우 - 체력 회복 및 추가 회복
- 사용자가 공격받은 후에 체력이 0 밑으로 떨어진 경우 - 사망
여기에 회복량은 최대체력을 넘지 않는다는 예외사항만 추가했더니 정답이 나왔다.
풀이 코드
function solution(bandage, maxHealth, attacks) {
//bandage[0] === 시전시간 bandage[1] === 초당 회복량 bandage[2] === 추가 회복량
//health === 전체체력
//attacks[n][0] === 공격 시간 attacks[n][1] === 피해량
//최대 공격 시간...?
const maxTime = attacks[attacks.length - 1][0];
let attackIdx = 0;
let bandageCount = 0;
let health = maxHealth;
for(let i = 1; i <= maxTime; i++){
//공격 시간이랑, i랑 같으면 피해를 받고, 다음 시간으로 증가
if(i === attacks[attackIdx][0]){
health -= attacks[attackIdx][1];
attackIdx++;
//0으로 초기화
bandageCount = 0;
continue;
}
//아니라면 회복, 이 때 최대 체력이면 회복 안함
if(health === maxHealth){
continue;
}
health += bandage[1];
bandageCount++;
//붕대감기 전부 성공시 바로 추가회복 갈기고 카운트 초기화
if(bandageCount === bandage[0]){
health += bandage[2];
bandageCount = 0;
}
//최대체력을 넘으면 안돼
if( health > maxHealth ){
health = maxHealth;
}
//만약에 애초에 죽었다면, 여기 반복할 필요가 없음
if(health <= 0 ){
break;
}
}
if(health <= 0){
return -1;
}
else {
return health;
}
}
느낀점
- 풀기에는 쉬웠는데, 프로그래머스를 푼 지 얼마 안되어 아직 풀이 방식에 있어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아 연습이 많이 필요할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중에는 level 2, 3도 쉽게 풀 수 있으면 좋겠다.
- 기존 Java로 코딩테스트를 보다가 JavaScript로 변환 후 처음 푼 문제인데 아직 문법에 대해 이해를 잘 못한 듯 하다... 연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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